사업개요
- 과 제 명 : 복원용 배접한지 개발 및 글로벌 마케팅 전략
- 사업기간 : 2016년 5월 1일 ~ 2016년 11월 30일
- 주관/참여 : 전북대학교 / (재)한국전통문화전당 한지산업지원센터
주요내용
- 복원용 한지의 글로벌 마케팅 환경 분석
- 글로벌 고객 및 전통한지기업과 일본화지기업의 비교 분석
- 수출가능성 및 효과 분석
- 표적시장별 needs를 파악한 후 복원용한지 글로벌 수요데이터 구축
- 전통한지 제조기술 복원 연구개발을 통한 문화재 수리·복원용 배접지 개발
- 복원․보존 처리용 재료에 대한 분석
- 일본 화지(표구지_배접지의 일본 용어)의 특성 분석
- 배접지(호분지 및 백토지) 개발
- 배접지 물리· 강도적(평량, 두께와 밀도, 인장강도 및 신장률, 내절도), 화학적(pH, 회분 함량), 광학적(색도, 백색도) 특성 분석, 보존성(열화) 특성 분석
- 구축된 복원용 배접한지 수요 데이터 및 연구 개발된 복원용 배접지에 근거하여 문화재의 수리 및 복원용 배접지 샘플북 제작(국문·영문·불어·이태리어)
- 복원용 배접한지의 글로벌 세일즈 전략 수립 및 로드맵 작성
기대효과
- 전통한지 글로벌화 효과
- 전통한지의 글로벌 브랜드화로 복원용 배접한지 및 다양한 한지제품의 해외 수출 기반 확보
- 복원용 한지 기술개발 효과
- 인재양성 및 고용창출 효과
- 맞춤형 인력양성으로 한류문화산업 분야에 창의적 인재양성 및 고용창출