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KTCC주요사업

사업배경 및 목적
  • 배경 및 필요성
    • 전통문화산업(공예산업)은 콘텐츠, 관광 등 관련 산업의 경제적 부가가치를 높일 뿐만 아니라 국가 브랜드를 높이는 문화 자원의 보고로 평가
    • 따라서, 산업의 경제적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전통문화의 창조적 발전전략에 따른 지원정책 및 활동 필요
    • 반면, 전통문화산업의 현실은 시장규모에 비해 경쟁력을 갖추지 못하고 관련 소기업체의 경우, 열악한 기반으로 소규모 개인사업체로 영세하며, 사업활동(상품개발, 유통, 마케팅 등)이 미흡
    • 또한, 우리 전통문화의 세계화가 한식(식품)을 비롯한 일부 제한된 분야에서만 머물러 있는 상황으로 한문화 관련 소기업체를 비롯한 동반 육성에 대한 요구가 커짐
  • 목적
    • 전통문화에 관련하여 발굴과 보존, 홍보를 위한 다양한 정책적 지원은 문화적측면에서 원할히 이루어지고 있으나, 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고부가가치향상을 위해 산업적 측면의 지원을 활성화하기 위함
    • 전통문화산업의 근간을 이루는 한문화 관련업체의 산업활동 중에서 디자인개발과 기업간의 네트워크 활동, 상품관련 홍보 및 자료조사 활동을 지원함으로써, 기업체 운영의 활력소를 제공하고, 전통문화산업을 육성하기 위함
사업개요
  • 사업기간 : 2016년 5월 ~ 2016년 12월 (8개월)
  • 과제명 : 한문화 관광활성화를 위한 관광상품·브랜드 디자인개발과 네트워크 활동 지원
  • 주관/참여 : (재)한국전통문화전당 한지산업지원센터
주요내용
  • 한문화관련 참여기업 현황 DB구축
  • 한문화관광상품·브랜드 디자인개발 & 디자인컨설팅
  • 한문화관광상품·브랜드 세미나 및 전시회 개최·참가
추진절차
추진절차
모집 디자인개발 정보교류 결과(완료)
참여기업 및 컨설팅기업(전문가) 모집 및 선정 뉴&리-디자인개발
&컨설팅
네트워크 활동
(세미나, 전시회)
결과물 전시
사업정산
기대효과
  • 한문화관련 소기업체의 현황분석으로 관련 산업군의 발전기틀에 이바지
  • 한문화관련 소기업체의 전문적인 산업활동(디자인, 상품개발 등) 능력 향상
  • 한문화 관련 관광시장의 변화되는 모습으로 시장 활성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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